교수소개
교수사진
교수이메일 jslee@gnue.ac.kr jslee@gnue.ac.kr
부서 : 교육학과
성명 : 이정선
행정전화 : 062-520-4302
담당강의

학부

인간관계론, 학교문화의 질적 연구,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세계교육개혁의 동향

교육의 시회학적 이해, 초등학교문화의 이해

학력사항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학사, 교육학)


Rutgers, 뉴져지 주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이론·정책·행정학과(교육학박사, 교육인류학전공) * 학위논문명: Socialization of Korean-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for Academic Achievement: An Ethnographic Study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과정 중퇴, 교육학)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석사, 교육학) * 학위논문명: 죤듀우이의 교육사회사상과 프랑크프르트 학파의 교육사회사상의 비교연구

경력사항


미국 교육사회학회 회원


미국 교육학회 회원


초등학교문화연구소 소장


아시아비교교육학회 이사


광주교육대학교 정교수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장학조교


숭실대, 서원대학교. 국립원주전문대학 시간강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부 조교


한양대학교 시간강사


미국 Rutgers, 뉴져지 주립대학교 시간강사


Shimahara 교수 연구실 조교


뉴져지 무궁화 한인학교 교사


Rutgers, 뉴져지 주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교


광주 교육복지우선사업 연구지원단 위원장


광주광역시 지방교육재정 심의위원회 위원


광주학생인권위원회 위원


전남교육청 교육복지사업 연구지원센터 위원


전남교육청 교육과정위원회 위원


광주 첨단중학교 운영위원


(사) 도덕운동협회 광주지회 사무처장


한가람 이사


(사) 한국인권교육원 부설 인권연구소 소장, 이사


광주사회단체총연합회 운영위원


한가람 부회장


(사) 내일을 여는 멋진 여성 광주시협회 고문


국제인권옹호 광주전남 연맹 이사


광주교육대학교 6대 총장


한양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시간강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시간강사


광주교육대학교 전임강사


충북대학교 시간강사


충북대학교 시간강사


광주교육대학교 조교수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학부장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소장


조선대학교 교직과정 시간강사


조선대학교 교직과정 시간강사


조선대학교 교직과정 시간강사


광주교육대학교 부교수


Ohio State University Visiting Scholar


광주교육대학교 대학발전연구원장


광주교대 제 5대 총장 후보


광주교대 교육학과 학과장, 교육행정정책 전공주임교수


광주교대 교육학과장


일본 나루토 교육대학교 객원연구원


한국교육인류학회 부회장


아시아 비교교육학회 이사


한국초등교육학회 이사(교원대)


아시아 비교교육학회 사무총장


한국교육인류학회 회장


한국초등교육학회 운영위원


아시아 비교교육학회 공동회장


한국교육인류학회 편집위원


한국비교교육학회 이사


아시아비교교육학회 부회장


교육인적자원부 농어촌교육발전위원회 위원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미래교육문화전문위원회의 자문위원


2006년 교복투 사업 2-4차 사업지역 현장 방문평가 위원(한국교육개발원) (인천, 대전, 대구)


교육과학기술부 일반대 교직과정 평가위원(인하대, 대구대, 영남대, 울산대)


교육개발원 시도교육청 교복투 사업 평가위원(인천, 대전, 대구교육청)


교육개발원 시도교육청 교복투 사업 평가위원(대구, 경북, 울산, 부산, 경남교육청)


교과부 3주기 교원 양성기관현장방문평가 위원(제주대, 동국대, 인하대, 홍익대, 한국외대)


한국교육개발원 학교 컨설팅단 초등 3팀 팀장 : 홍천삼포초, 인천동부초, 부평동초, 광주광림초


한국교육개발원 사교육없는 학교 중앙컨설팅단


교과부(개발원) 3주기 교원양성기관현장방문평가 위원(한국국제대, 위덕대, 가야대, 광주여대)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컨설턴트. 한국교육개발원


2011년도 시도교육청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 시험위원(16개 시도교육청 공동 주관, 충남교육청 주관)


초등임용 2차 출제(초등교직 논술) 위원


초등교직논술 채점 위원

연구실적


이정선(1997). 왜 열린교육이어야 하는가?: 열린교육 현장에 대한 문화기술적 접근. 교육과학사


이정선(2001. 4).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 관계: 콜맨의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제 4권 2호. pp. 147-181 외 다수


이정선(1999). 왜 열린교육이어야 하는가?: 열린교육 현장에 대한 문화기술적 접근(증보판). 교육과학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2000.2). 21세기를 여는 한국초등교육의 쟁점들(I. IV. XV장). 교육과학사


이정선(2000. 11). 전환기 학교교육의 자화상. 서울: 도서출판 메이넷미디어」


이정선(2002. 2). 초등학교문화 탐구. 교육과학사


이정선(2002. 10). 학교가 보인다. 다예미디어


이정선(2002. 12). The Pursuit of Academic Excellence: Theoretical Explanations for the Academic Achievement of Asian Students. 中華民國比較敎育學會主編(2002). 新世紀的 敎育遠景(pp. 233-279. 대북: 學富文化事業有限公司


이정선(2003). 초등학교 일상문화. 초등학교문화연구소 편. 초등학교일상문화: 자기성찰의 학교생활(제 1장). 양서원


이정선(2004). 문화적 맥락에 따른 초등 아동지도의 이해. 초등교육학 서설(13장). 문음사


이정선(2004). 초등교육의 과학적 인본주의 초등교육의 재조명(8장)(2004)


이정선(2005. 3). 초등교사의 직업 사회화. 초등학교 교사: 연구자로서 삶(제 1장). 초등학교문화연구소 편. 양서원


Lee, Jeong Seon(2004). A study on the behavior control in the Primary school classroom in Korea(Proceedings of The 4th Comparative Education Society of Asia Conference). UPI Press. Bandung. Indonesia (ISBN 979-99209-0-6)


초등학교문화연구소 편(2005. 12). 초등학교문화 만들기. 다예미디어


이정선, 고재천, 박경묵, 김은주, 고전, 권동택(2006). 초등교사론. 학지사


이정선(2006). 효과적인 학교교육론. 한국학술정보(주)


이정선(2006). 학교문화 읽기(I). 다예미디어


이정선(1998). 초등학교 열린교육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용숙. 김영천 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이론과 적용(pp. 321 - 356). 교육과학사